Open 공간

월덱스의 성장은 케이엔제이와 함께 (부제: After Market Player들의 실적 성장은 일회성일까?)

작성자: 체리형부작성일: 2023.05.18 06:44


현재 메모리 반도체사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식각 공정 내 소모성 부품의 채택률을 Before market 과 After market 비율로 구분한다면 대략 삼성전자는 8:2,

SK하이닉스는 5:5 정도로 읽혀지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비포 마켓과 애프터 마켓의 플레이어들의 매출액 추이는 SK하이닉스의 매출액과 연동 시켜 확인해 보겠습니다.


실제로도 최근에 SIC 포커스 링의 매출액이 급증 중인 케이엔제이의 매출액(SIC 포커스 링) 약 70% 이상은 SK하이닉스로부터 발생 중에 있기 때문에 적정한 비교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식각 공정에 필요한 소모성 부품 업체들을 구분을 하여 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월덱스와 케이엔제이는 에프터 마켓 플레이어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SIC Focus Ring Peer들의 분기별 매출액 합산 추세입니다.

물론 월덱스와 하나머티리얼즈 또한 SIC 포커스 링에서 매출액이 발생하고 있지만 SI 링의 매출액에 비해서는 비중이 낮기에 해당 매출액 합산 추이에서는 제외 시켰습니다.


아래아 같이 3 개의 매출액 합산 추이를 보시면 특징적인 사항 22년 2분기부터 매출액의 정점을 찍고 하락하기 시작하는 모습을 파악하실 수가 있습니다. 비상장사 중에서 디에스테크노의 매출액도 발생 중에 있지만 분기별 매출액 추세를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제외 시켰습니다.







또한 이러한 매출액 하락 추세는 SI 링 업체인 하나머티리얼즈와 월덱스의 매출액 합산 에서도 같은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C 포커스 링 Peer 들의 매출액 추이를 아래와 같이 각각 구분해서 보자면, 비포 마켓 플레이어의 강자인 티씨케이의 M/S는 22년 2분기를 정점으로 하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반면에 애프터 마켓 플레이어의 대표적인 업체인 케이엔제이의 M/S는 22년 2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SI 링 관련 비포 마켓 플레이어인 하나머티리얼즈의 M/S는 22년 2분기를 정점으로 하락 추세에 있으며, 반대로 애프터 마켓 플레이어인 월덱스의 M/S는 상승하고 있는

공통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하 차트들의 세부 설명은 나중에 이어서 하겠습니다.